다시 블로그를 해볼까 준비 중입니다. 일단은 어떠한 의무감도 없이 재미 + 일상 기록 삼아 다시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나이를 먹으면서 감상적이 되는지 기록을 남기고 싶더라구요.
예~~전에 호기심에 시험삼아 2~3개의 글을 포스팅한 후 애드센스 신청을 했는데, 거절 통보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사실 일반적인 애드 센스 승인 기준을 봤을 때 당연한 결과였죠. )
블로그에 대해서 한동안 잊고 지내다가 메일을 정리하던 중에 애드센스에서 온 거절 메일을 발견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에이 역시 안됐구나~’ 하고 그냥 패스했는데, 한 번 자세히 읽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거절된 메인 이유는 ‘가치 있는 인벤토리: 콘텐츠 없음’이더라구요.
밑에는 ‘Google에서는 콘텐츠가 없는 경우 수익 창출을 허용하지 않습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ㅋㅋ.
헌데 내용 중에 ‘제작 중인 사이트 또는 앱에 대한 자리표시자 콘텐츠를 포함하는 콘텐츠가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자리표시자 콘텐츠’가 뭐지? 언듯 봐도 번역 상 발생한 오류(?)나 부자연스러운 표현으로 보입니다.
구글 검색을 해보니,
1. 포스팅 개수가 부족하다
2. 포스팅 자체가 없다
라는 정도의 의미인 것 같습니다.
위 경우 뿐만아니라,
빈카테고리가 많은 경우나,
애드센스가 존재했던 것으로 인식했던 게시물이었는데, 사용자가 삭제나 비공개한 경우 등에도 이러한 메시지가 나올 수 있다는군요.
거절 사유 밑에는 친절하게도 도움이 될만한 링크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차례로 들어가보니
“고유한 컨텐츠”를 강조하는 느낌이 강하군요.
대략적으로 살펴보니, 구글 트렌드, 구글 어낼러틱스 등도 함께 사용해볼 것을 권장하고 있고, (관련 사이트가 많군요)

높은 잠재력이 있는 분야를 식별하라~
컨텐츠 마케팅 능력을 길러라~
최신 팁들과 트렌드를 배워라~ 등등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한번 연구해봐야 겠네요.